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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덕,밀리터리

러시아의 다용도 차체 프로젝트 3.5세대 주력전차 T-14전차의 성능 및 제원

by ♤▶♬▣º╀ 2023.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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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4 아르마타(Т-14 «Армата»)는 러시아의 주력 전차로, 아르마타 다용도 차체 프로젝트(Armata Universal Combat Platform)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차량은 3.5세대 주력 전차로 분류되며, 2015년 모스크바 승리의 날 퍼레이드 리허설에서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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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4 아르마타는 포탑과 포가 가려진 상태로 공개되었는데,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러시아군은 2,300대의 T-14 전차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이 차량은 소련의 붕괴 이후 러시아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주력 전차입니다.

 

T-14의 가장 큰 특징은 세 명의 승무원이 정면의 장갑 캡슐에 탑승하고 무인 포탑이 적용된 것입니다. 이 차량은 다양한 혁신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어 러시아 주력 전차의 새로운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T-14의 개발에는 5년이 소요되었으며, 이전에 취소된 T-95 (object 195) 프로젝트의 개발을 계승하였습니다.

 

T-14의 주무장은 이전의 2A46 주포를 대체한 2A82-1M 125mm 활강포입니다. 이 전차는 무인 포탑으로 인해 연기 배출기가 없는 것이 주목할 만한 특징입니다. 2A82-1M 주포는 분당 10-12발의 발사속도와 8km의 최대 사거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전차의 광학 장비는 낮에는 5km 거리에서 전차 크기의 물체를 관측할 수 있으며, 야간에는 열상 장비를 통해 3.5km 거리에서 관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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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수의 조준경은 4배와 12배의 광학 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최대 7.5km까지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이중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승무원은 고해상도 카메라를 사용하여 360도 전방을 볼 수 있습니다.

 

T-14은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을 갖추고 있지만, 러시아의 관련 스펙은 현실적으로 과장되어 소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2A82-1M 주포를 위해 개발된 Vacuum-1 APFSDS 탄은 2000m 거리에서 RHA에 1000mm 수준의 관통력을 갖추고 있다고 언론에 소개되었지만, 실제로는 언론적인 과장으로 추측됩니다.

 

T-14는 새로운 작동 방식의 Telnik 고폭탄도 사용할 수 있으며, 구 소련 전차와 마찬가지로 포발사 미사일과 3UBK21 Sprinter ATG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미사일은 대공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14에는 12.7mm Kord 기관총과 7.62mm PKTM 기관총이 부무장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모든 화기는 원격으로 조종됩니다. 또한, T-14은 약 1000발의 탄약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12.7mm 기관총은 시야를 가리지 않는 포탑 상부의 전차장용 관측 장비 위에 설치되었고, 포탑 전면에는 7.62mm 기관총을 위한 독특한 슬릿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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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4 아르마타의 기타 무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향후에는 2A82 125mm 주포 대신 2A83 152mm 주포를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주포는 T-95 프로토타입용으로 개발되었으며, 고속 APFSDS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초기 속도는 1,980m/s이고 2km 지점에서 1,900m/s의 속도를 가집니다.

 

그러나 125mm 주포의 성능을 충분히 향상시키기 위해 러시아의 엔지니어들은 오랜 시간 동안 125mm 주포 탄약을 개량해왔습니다.T-14는 대공 미사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0mm 대공포가 12.7mm 기관총 대신에 장착될 수도 있습니다.

 

T-14의 기동력은 ChTZ 12Н360 (A-85-3A) 1500마력의 디젤 엔진을 사용합니다. 엔진의 수명은 다른 현대 전차와 유사한 2,000시간 정도이며, 최대 1,500마력으로 사용할 때는 1,200마력으로 사용할 때보다 최대 10,000시간까지 갈 수 있습니다. 엔진은 전자식으로 작동됩니다.

T-14전차
T-14전차

T-14의 작전 반경은 500km 이상이며, 최대 속도는 80-90km/h입니다. T-14는 12단계의 자동변속기를 사용하며, 일부 또는 전체에 연속 가변 변속기가 적용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전의 러시아 전차와 달리 T-14는 큰 크기의 차륜을 가지고 있으며, 앞쪽과 뒤쪽의 두 개의 서스펜션이 조정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을 사용하여 향상된 제자리 회전 기능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T-14의 방어력은 폭발 반응 장갑인 Malachit에 추가로 능동 방어 시스템인 Afghanit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에는 레이더가 포함되어 있어 운동 에너지 탄과 텐덤 탄두를 포함한 대전차 무기를 추적하고 차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최대 1,700m/s의 목표까지만 차단할 수 있지만 앞으로 최대 3,000m/s까지 차단할 계획입니다. 이 시스템은 전방에서 방어할 수 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14 아르마타는 Defense Update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Afghanit의 주센서는 아마도 AESA 레이더로 포탑에 4방향에 장착되어 360° 전방향을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포탑 상부에는 또한 하나의 주센서가 더 장착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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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4는 능동 방어 시스템으로 하드킬과 소프트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프트킬 장비는 적외선 또는 레이저 유도 미사일을 교란하는 동안 하드킬 장비가 다가오는 발사체를 요격합니다. 이 시스템은 Hellfire, TOW, Javelin, Spike, Brimstone, JAGM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현대 대전차 유도 미사일을 막을 수 있다고 예상됩니다.

 

Afghanit 하드킬 발사기는 긴 튜브로 포탑 정면과 차체에 여러 군데 장착되어 있으며, 전자식으로 작동되며 폭발성 형관통자를 모표물을 향해 발사합니다. 또한, T-14에는 NII Stali의 반구형 복합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Defense Update가 언급한 소프트킬 장비로 추정됩니다. 또한, AESA 레이더와 대공 기관총을 사용하여 다가오는 미사일과 저속 탄을 요격할 수 있다고 추정됩니다.

 

세 명의 전차 승무원은 내부의 900mm 이상의 RHA 장갑 캡슐에 의해 보호되어 생존 확률을 높입니다. 차체와 포탑에는 러시아의 최신 ERA 시스템이 정면, 측면 및 후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의 디자인은 전파 반사와 적외선 배출을 최소화하여 감지를 어렵게 합니다. T-14는 컴퓨터화된 통합 제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전차의 모든 모듈을 모니터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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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시에는 위험을 감지하고 알리거나 자동적으로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작동됩니다. 아르마타 플랫폼의 세라믹 장갑 구성 요소들은 2015년 중반부터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T-14는 100km 범위의 26.5-40GHz AESA 레이더를 장착하여 능동 방어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이 레이더는 최대 40대의 항공기와 25개의 지상 목표물을 최대 0.3m 크기까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추적 시스템은 APS나 주포 통제 컴퓨터에 자동 사격 정보를 전송합니다. T-14는 포격 목표를 지정할 수 있으며, 방공 및 정찰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T-14는 고도로 보안된 통신 채널을 사용하여 다른 T-14 그룹과 통신할 수 있습니다.

전차장과 포수는 전자기 스펙트럼과 열화상 채널, 그리고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포함한 다중 분광 영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차장의 관측기는 포탑 상부에 설치되어 360° 전방의 시야를 가지며, 포수의 관측 장비는 포의 왼쪽 포탑 틈새에 위치하여 전차장의 것에 종속됩니다. 또한, 직접적인 관측창과 레이저 지시기가 반자동 시선 유도 포발사 미사일을 위해 설치되어 있습니다. 관측 범위는 전차 크기의 물체를 낮에는 7,500m, 밤에는 약 3,500m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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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비상용으로 2,000/1,000m 탐지 능력의 광증폭 야간 투시경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운전사는 전통적인 관측 창과 FLIR 카메라를 가지고 있으며, 전방위 시야를 위한 다수의 카메라도 있습니다. 또한, 전 방위 비디오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일반적인 포탑 해치의 시야 부족을 보완합니다. T-14의 승무원들이 차체 정면에 모여 있기 때문에 카메라가 없다면 매우 제한된 시야만을 가지게 됩니다.

 

T-14가 러시아의 차세대 전차이지만, 일부 구성 요소들은 자체 생산이 어려울 것입니다. 사이버 보안 전문가는 야간 열상장비의 핵심 부품을 러시아에서 생산하는 것이 어려워서 서방이나 중국 제품을 구매하려는 시도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T-14의 구성 요소를 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인해 러시아 외부에서 구하기 어려워졌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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